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MariaDB

[MariaDB] 마리아DB 설치 방법 (윈도우 7 포함)

안녕하세요.

 

마리아 DB에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운영체제에 따라 마리아 DB를 설치할 수 있는 버전이 다릅니다.

 

마리아 DB 10.3 이상부터는 윈도우 7이 지원되지않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구글에 maraidb를 검색하여 해당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현재 일자 기준 (21.10.19)으로 안정화 된 버전은 10.6.4 이전 버전이며, 10.7.0 버전은 알파버전으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아키텍쳐와 패키지 타입은 윈도우 일 경우는 그대로 나두시고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의 할점: 윈도우 7인 경우는 10.3 이상 버전이 지원안되기 때문에 10.3.31로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MariaDB 설치는 10.6 기준으로 설명하며, 10.3 버전과 거의 동일합니다.

 

1.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동의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설치파일 및 설치 경로를 따로 건드리실게 없으시다면 Next를 누르시고 Third party tools에 HeidiSQL이 아닌 DBeaver나 다른 툴을 사용하시는분은 설치를 안하셔도 됩니다.

 

4. 기본적으로 root에 대한 비밀번호 설정은 체크가 되어 있는데 해당부분에 비밀번호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추후 root 접속 시 사용되는 비밀번호이기 때문에 까먹으시면 안됩니다!!

Enable access from remote machines for 'root' user : 다른 유저가 root에 접속하는 기능인데 원격장비에서 root에 접속하는 이유가 없으시면 체크를 안하셔도 됩니다.

Use UTF8 as default server's character set : 서버에 사용되는 기본문자가 UTF8로 할건지 체크하는 옵션인데 UTF8형식을 기본적으로 사용을 많이하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체크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5. 다음도 여러 설치 옵션이 있는데 잘 모르시겠다면 Next를 눌려주셔도 괜찮습니다.

Install as service : 서비스 명을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설치 후 윈도우 서비스 접속 시 해당되는 이름으로 MariaDB 서비스 명이 됩니다.

Enable networking : 인터넷 부분을 설정하는 부분이며, 다른 컴퓨터가 해당 DB를 접속하는 이유가 있다면 해당부분을 체크하고, 네트워크 활성화를 안하시겠다면 체크를 해제해주시기 바랍니다.

Innodb engine settings: MairaDB는 Innodb 엔진 기반으로 되어 있어 해당 버퍼의 사이즈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용량을 늘리셔도 되지만,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용량에 비해 낮은 값을 입력하는건 추천하지않습니다.

 

6.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설치가 완료됐다면,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8. 검색에 mysql을 검색하여 MySQL Client (MariaDB 10.6 (x64))가 뜬다면 성공적으로 설치가 완료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끝으로 MariaDB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글 작성은 MariaDB와 C# 프로그램과 연결해서 사용하는 법 및 간단한 테이블 만들기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